본문 바로가기

여행/경상도

[울산 장생포 고래문화마을] 세번째 이야기 고래 잡는 모습을 재현한 리얼한 모형들(3부)

반응형

안녕하세요~

제가 있는 부산은 오늘도 흐릿흐릿하고

비가 뿌릴 듯 안뿌릴 듯 하늘이 울상이네요~


어제 투표들은 잘 하셨나 모르겠습니다.

원하시는 후보가 되었나 모르겠습니다.


원하든 원하지 않든 

뽑히신 대통령께

힘을 실어드렸으면 좋겠습니다.


나라를 위해 국민을 위해

정말 최선을 다해주셨으면 좋겠네요~

암튼 축하드리고

이제 제 얘기 이어가겠습니다..


저번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2편에 이어

오늘은 3편입니다.


참 길게도 우려먹는다 하시겠지만

그 만큼 보여드리고 싶은곳도 많고

찍은 사진도 많기에

나눠서 포스팅 하는 점 양해바래요~ㅋㅋㅋ




첫 사진을 보니

헉 하시죠~~ㅎㅎ


직접 고래를 해체(?) 해부(?) 하는 모습을 

재현한 조형물인데

참 잘만들었더군요~


그럼 사진보며 설명드릴게요~



위에서 보셨던 사진

이 정도 고래사이즈는 작은 거 라고 하더군요~

실제 사이즈를 모형으로 그대로 옮겼으면

아마 땅을 많이 차지했을 듯 하네요~~^^






사람 모형은 실제 사람 사이즈와 비슷하더군요~

고래를 좀 작게 만들었다 해도

저정도 사이즈만 해도 사람이

한 입에 쏙 들어가겠습니다.


온순한 동물이라고 해도

무섭습니다.


실제로 바다에서 보면

사이즈에 압도 당할 듯 하네요~







고래 배를 가르는 모습이 좀 어설프지만

모형 자체는 정말 리얼합니다.







다들 서슬퍼런 칼을 들고 계시니

예전 장생포에선 

함부러 양(?)치 짓은 못했을듯 하네요 ㅋㅋ






이곳은 고래 처리장이라고 하는 데

무슨 창고건물 처럼 생겼습니다.


옛 건물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게 

더 신기했습니다..







바로 옆엔 국수공장이라고 있는데

좀 쌩뚱 맞은 듯 하지만

아마 마을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 해 놓다 보니

같이 만들어놨나 봅니다.


앗~ 그 앞을 지나는

다정해보이는 교복입은 커플~


모자이크 처리를 한다고 했는데 혹여나

알아보시고 연락오면

자삭해야겠슴다...ㅎㅎ








아까 그 고래 해체하는 모습의 조형물 입니당~^^

뒤에서도 찰칵~~







여기도 벽면에 이렇게 

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.


저희 가족들 찰칵..^^


포지션을 잘못 잡았는지

전혀 입체적이지 않네요ㅎㅎㅎ





그래도 물고기가 신기한지...

그림이라도 만져보고 싶나봐요~


저런 호기심과 투명한 맘이 참 부럽습니다..^^;;







한 켠에 마련되어 있는 리어카~

이건 당췌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...ㅡ,ㅡ.;;





아까 외관으로만 봤던

국수공장에 들어와봤습니다.


실제로 국수면을 뽑는 기계와

진짜 국수를 널어놓고 말리는 모습이 있더군요~


전시도 하고 실제로 사용도 하고 

그러나봐요 ㅎㅎㅎ








잘 모르겠지만

장생포에서 국수가 꽤 유명했나봅니다.








국수가락을 널어서 말리는 모습~






또 다른 장소인

고래기름 착유장~


요즘에도 많이 사용하지만

예전엔 고래기름이 귀하기도 하지만

여러모로 참 많이 사용했나 보드라구요~


고래의 기름을 뽑는 그런 장소인가 봅니다.







원목으로 만든 고래 모양의 조각상들이 보이네요~

이건 이 안에 왜 있는지

사실 군데 군데 주제완 어울리지 않는

생뚱맞은 연출들이 좀 있습니다.







이 엄청나게 큰 솥 같은 게

고래기름을 짜는 기구 인가 봅니다.


들어가지 마세요~

저길 누가 겁이 나서 들어가겠습니까?..ㅋㅋㅋ

솥 안엘 들어가지 말라는 말은 아니겠쥬?...ㅎㅎ








여긴 고래 막창집~~

돼지막창 소막창은 들어봤어도~

고래 막창은 또 첨이네요 ㅎㅎㅎ








돌아가니 입구가 보입니다. 이론~


간판에 적혀있는 메뉴중 육회 말고는

무슨 메뉴인지 정말 모르겠습니다...쩝~!

물어볼때도 없고~








가게 안을 슬쩍 들어가니

캬~~제가 어렸을때

아빠들이 동네앞 막걸리 집에서

한잔씩 하시던 모습을 상상하게 하는

그런 분위기의 가게입니다.


참 정감가게 꾸며놓았네요~






요즘도 이런 분위기 가게가 있으면 좋으련만~

옛 향수가 흠씬 묻어납니다.


예전 라디오와 그 옆엔 가게 장부^^

각 종 조리기구들도

지금 사용해도 괜찮을 듯

새거처럼 보였습니다.






가게 안의 메뉴판엔

그래도 다 알아먹을만한 내용들이네요 ㅎㅎ


옆의 반공 문구가 눈에 띄네요~

정말 우리 어릴적엔

죽으나 사나 반공 반공 반공 이었습니다...







의외로 고래로 만들수 있는 

요리가 많은 가 봅니다.


매일 매일 고래 잡는 분들이

사실 고래고기를 먹고 싶으셨을까요?

그게 의문입니다 ㅎㅎ







여긴 우체국입니다..ㅎㅎ

꼭 일본 감정기 시대때의 건물 같네요~


앗 근대 바로 여기가 발원지였습니다.

바로 교복을 대여하는 곳이었네요

1부에서 소개를 드렸죠

교복대여점이 어딘지 사람들이 자꾸 입고 다닌다구요 ㅎㅎ


암튼 들어 들어가보니

남자 여자 교복과

교련복들이 예쁘게

주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..^^






ㅎㅎ 우체통

요샌 참 보기 힘든 녀석이죠~


못느끼고 살았는데

예전 우체통은 참 촌스럽게 생겼네요

우체통 모습이 변했는지는

예전 우체통을 보고 알았습니다..ㅎㅎ








암튼 이런식으로

걸어놓고 대여를 하는데

정확한 금액은 저흰 빌려 입을 생각이 없었기에

물어보진 않았습니다.







고래빵 연구소~~

말도 잘 지어놨습니다...ㅎㅎ

암튼 여긴 정말 고래모양의 빵을 파는 곳 입니다.







여기 역시 여러 분식이나 음료를 파는 가게이구요~

실질적으로 여기 들어가서

먹으면 향수도 그리면서

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

우린 배가 불러서 패스~~~ㅎㅎ





마지막으로 마을의 끝엔~

고래 기념품 가게가 있습니다.


각종 기념품들과 고래모양의 인형등~

애들의 시선을 끄는 예쁜 기념품들이 많이 팝니다.


애들이 또 조를까봐

바람과 같은 스피드로 저흰 다음 장소로 옮겼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



여기까지 오늘의 이야기입니다...^^


옛마을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지만

아직 문화마을은 끝이 아니기에~


다음 포스팅땐

1부때 보았던 넓디 넓은 장생포 고래문화마을의

각종 공원과 광장들을 소개드릴게요~


그럼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주시면서


전 이만 물러가겠습니다.


안늉~~~~^^


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