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여행/경상도

[울산 장생포 고래문화마을] 장생포 국민학교와 장생포 옛마을 (2부)

반응형

화창한 주말 아침입니다.

본격적인 5월의 연휴가 시작되었네요~


아마 정치권에 계신분들은 많이 바쁜 나날이겠지만

일반인들에겐 정말 황금연휴가 찾아왔네요~


이렇게 날씨좋고 연휴가 길땐

정말 포스팅 하기싫죠 ㅠㅠ


그래도 한번 시작을 했음

끝장을 봐야죠~


자~~~~


오늘의 이야기~

저번에 이은 두번째 이야기

울산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제 2 부 입니다.



두번째 이야긴

옛마을 안에

실질적으로 재현 해놓은

예전 장생포 국민학교(초등학교)와

마을안의 생활을 엿볼수 있는....


구석구석 돌아다녀봤습니다.


그럼 퐐로미~~


저번 1부땐 마을의 상업지역을 돌아다녔다면

이번엔 학교와 사람이 사는 동네를 

한바퀴 돌았네요~


그 중 정겨운 이순신 장군님 동상이 있는

국민학교의 현장을 찾았습니다.


바로 장생포국민학교~


저도 국민학교 세대~~~^^







반공하면 이분이죠~

참 오랜만에 뵙습니다.

이승복 어린이~

"나는 공산당이 싫어요~"


요즘 애들은 이 분을 알까요?..


요즘 학교에선 못 본것 같네요~





충무공 이순신 장군님께서

학교 입구를 지키고 계십니다.


인상이 정말 무섭습니다.







학교 명판 ㅎㅎㅎ

요즘엔 이런 건 없죠~


요즘엔 초등학교가 입에 붙었지만

국민학교에서 초등학교로 바뀌었을땐~

초등학교란 말이 왜그리 어색하던지~

이젠 그 반대이군요...^^






학교안 복도에 들어서니~

각종 시와 활동을 담은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는데

사진들을 보니 참 예전엔 이랬지 하는 게 떠어르더군요~






사진들을 보며

옛추억에 젖는 걸 보니

저도 이젠 옛날 사람인가 봅니다...ㅎㅎ






예전 우리 또래가 썼던

책가방과

실내화 주머니군요~


이것보단 좀 세련되었던 것 같습니다...^^







누군가가 쓰던 걸 전시해 놓은 것 같은데

어디서 이런 걸 다 구했을까요?


손때 묻은 책가방

한땐 누군가가 들고다니며 쓰던거겠죠?


브랜드는 킹표입니다 ㅋㅋ







교실 한 켠엔

예전 쓰던 교과서와

각종 운동회와 운동선수들의 사진이 담겨있습니다.


아마 장생포 국민학교에

야구부가 있었나봐요~







첫번째 교실


1학년 1반에 들어왔습니다.


그리운 녹색 칠판과

앞엔 풍금~요즘엔 피아노 혹은 디지털기기덕에

저런건 정말 박물관에나 있을법한 물건이네요~

풍금...ㅎㅎ







피아노와 다를 게 없기에

피아노 좀 칠줄 아는 마눌이 시범을 보입니다.


큰애가 따라해보구요~~ㅎㅎ







예전 꼬맹이들을 형상화 해 놓은 조각상들이

책상 군데 군데 있습니다.


그시절 까까머리....ㅎㅎ

귀엽죠~


우리 둘째가 아주 호기심을 보이는군요~







예전 초록색 책상과

그 안 서랍엔 쓰던 책과 노트가 있습니다.


뒤적거려 보며

신기해 하는 녀석입니다...







칠줄도 모르는 녀석이 한 참 폼을 잡고 있습니다.

사진으로 보니 직접 연주하고 있는 듯 하네요 ㅎㅎㅎ






뒤에도 말썽꾸러기 꼬마가

벌을 서고 있습니다...^^


책가방이 없던 시절

저렇게 보따리에 책을 넣어 다니던

시골학생들이군요~


전 대도시 부산에서 자라..서 저런거 ㅋㅋㅋㅋㅋ

영 어색합니다.







벌서고 있는 꼬맹이를 따라해보는 

우리집 세 여자들~


그저 즐겁습니다..^^







ㅎㅎㅎ

이것도 정겨운 모습이네요~


난로위 도시락을 얹어 놓고~

차가운 밥을 데우는 모습을 재현~


안에 뭐가 있을까

흔들어 보니

암것도 없습니다..^^






다들 똑같이 생긴 도시락 통이다 보니~

헷갈리기에

위에 매직으로 이름도 적혀있네요...^^







우리 어릴땐 정말 최고로 

많은 시간을 할애한 반공교육이었죠~


정말 멸공해야할 대상입니다.


지금도 정말 한 참 난리죠~








쟤가 가여운지 계속

그 주변을 맴도는 울집 꼬맹이들~


이젠 쓰다듬기 까지~~ㅋ







우리뿐 아니라 여러 관광객들이~

재현한 조각상들 옆에서 따라도 해보고

같이 재현도 해보고

소리도 질러보고 그럽니다.~~~








1분단에만 몰려있는 조각상들~


다 갖춰져 있음 어땟을까 아쉬운감이 듭니다.


책을 보고 있는 녀석 옆에 앉아있는 마눌님과~

무슨 책을 보는지 궁금한 우리 큰아이~~^^








ㅎㅎ 시간표~

저도 학교 다닐땐 저 시간표에 항상 눈이 가있었쬬

1교시때인데 4교시기를 바라는 마음~ ㅋ


국어 산수 사회 자연...^^

요즘은 산수가 사라지고 다 수학이라고 부르나 보드라구요~


우린 중학교 들어가서 수학이 생겼는데

역시 요즘 애들이 빠릅니다.







교실 한켠엔 이렇게 비즈로 이쁜 고래와 디즈니 친구들이 있습니다.


이건 직접 만들어 보고 체험해보는 건데..


구매를 해야하기에 패스~~~^^







1학녀2반까지 안을 쭈 욱 둘러보고~

나옵니다.


혹여나 교무실, 교장실 이런것도 있나 찾아봣더니 안보이더군요~

제가 못 찾은건지 모르겠지만


암튼 한가득 추억을 가슴에 담고 밖을 나왔습니다.






장생포 초등학교 학생들의 졸업사진인가봐요~


학교 입구에 이렇게 전시되어 있습니다.


아마 이분들 이젠 중장년층이나

혹은 이 세상에 안계신 분들도 계시겠쬬?..








사람이 사는 마을있는곳으로 접어드니

마을소식을 담은

사진들이 비치되어 있습니다.


컬러 사진이지만

아주 오래된 빛바랜 사진들이네요`


80년대 쯤 되나봅니다.







마을의 식수원이자 

생명이 자라는 곳


샘터네요~


윗장샘이라고 하는 걸 보니

아랫샘도 있을려나?..푸히히~







샘물을 직접 퍼 보니 맑고 깨끗한 물이 올라옵니다.

흠..먹어도 될런지는 의심스럽습니다.








앗~이건





정말 위에다 물을 담고

펌프질을 하니

지하에 있는 날이 

끝없이 올라옵니다.








콸콸 쏟아지죠~

정말 옛 어른들의 지혜가 엿보이는 과학발명품입니다 ㅋㅋ


이거 이름이 머죠~?????


암튼 머 펌프질 하는 그거~~~ㅎㅎ


애들이 체험하기에 정말 좋습니다.


정말 열심히 하는 우리 둘째 꼬맹~~~^^







자 이제 마을로 접어들어~

한집 한집 들어가봅니다.


머 기관사의 집 선장의 집, 갑판장의 집~

이렇게 분류가 되어있는데


자신의 직업군에 따라 안에서

전시되어 있는 물품이 다르네요~








한 선원의 집인데~

여러가지 전시품들을 볼수가 있답니다.







큰 고래를 해부 후에 등뼈만 남은 모습의 사진인데~

정말 크죠....고래란게~


사람의 수십배 크기입니다.





여긴 선장의 집~

명패가 보이시죠 ㅎㅎ


아무래도 선장집이라 그런지

입구가 딴 집보단 좀 고급집니다.







이렇게 방향키도 있구요~

운전하는 이 키가 선장집이란걸 알려주는 거 같아요~







앗~~

1부 포스팅때 교복 대여점 봤었죠...


이분들 대여해서 입고 다니시나봐요 ㅋㅋ


정말 옛날 교복이죠~


아마 이 어른신들의 세대인 것 같습니다.


전 그정돈 아니구요~~~^^







여긴 포수의 집입니다...

가장 핵심적인 업무를 하시는 분이죠~







역시 멋지고 으스스한 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.


저 작살에 맞은 고래를 생각하니

맘이 아풉니다..ㅠㅠ






우리 어릴땐 어디집에서나 있었던

자게농도 보이네요 ㅎㅎ


선원들의 각종 모임이나 작업시의 사진들이 보입니다.







직접 작살을 운전해보는 우리 꼬맹이들~

무서운줄도 모르는 간 큰 녀석들입니다.







포스가 정말 무시무시하죠~







앤드류스의 집~

여긴 외국사람이 장생포에서 

머물럿던 집인데...


탐험가, 혹은 모험가 였는가 보드라구요~


낯선 동양에서

고래잡이의 일상을 옆에서 지켜보셨던 분

같습니다.







미국분인데

위 설명과 같이 약 1백년전

코리안 신대륙을 발견...


머 그런저런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.







옛 조선시대때 부터 

성횡하던 고래잡이~

귀신고래와

갓을 쓴 양반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.







좀 잔인하지만

고래의 해체장면도 보실 수 있답니다.








탐험가이자 과학자이신 앤드류스 아자씨

인물도 잘 생겼습니다.


근디...빛땜에 얼굴이 잘 안나왔군요 ㅎ





탐험가의 필수품인 지도와

나침반 각종 필기구들도

그 분의 책상과 서랍에 잘 전시되어 있습니다.


실제로 그 분이 사용했던 물건인지는 모르겠네요~







마을 중간쯤 들어서니~

이런 휴식처가 나옵니다.

마을에 이런 정자가 있으니

더운 날 참 좋더군요~


안에 들어가 햇빛도 가리고

땀도 식히고~

솔솔 불어오는 늦 봄의 바람이

참 좋았습니다.







언덕에 올라서 건너편 마을 밖을 바라보니

고래 모양의 동상들이 보입니다.


마을 밖 공원광장인거 같은데


저건 다음 편에 소개 드릴게요~







마지막 마을 끝 갑판장의 집입니다.


대문은 열려있는데

집은 잠겨있어 안을 들여다 보진 못했어요~






옛마을의 정취와

맑은 하늘이

참 정감갑니다.


요즘에 이런 동네가 있다면

참 추하게 보일수도 있지만


잘 정비가 되어 이런식으로 꾸며 놓으니

참 보기 좋더군요~







교복 체험을 하는 진짜 학생들이~

예전 교복을 입고 활보를 하는 데


요즘 애들이 입어도 저렇게 잘 어울립니다.







화장실 간다고 하더니

한참을 기다린 후에야 나타난 우리집 여자들~


많이 더워보입니다.^^







자~~

이제 마을을 벗어납니다.


제1부 상업지역

제2부 초등학교와 마을

제3부는 마을 안

고래를 잡아서 해부하고 

그 생활을 담은 모습을 볼 수 있는 장소로 가려합니다.


오늘은 여기까지이구요~


담편을 많이 기대해주세요~


1부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됩니다...^^


http://aa10.tistory.com/42





반응형